본문 바로가기

퍼펙티 충치치료

충치치료에 사용되는 수복물을 아시나요?


충치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시작 할 때 치아의 수복물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한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간략하게만 하고 넘어 갔습니다. 그리고 이 후에는 레진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이제는 남은 충전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처음에는 다른 이야기를 소개해드리고 난 뒤에 남은 충전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레진이 아닌 다른 충전물에 대해서 궁금해 하셔서 이번 기회에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자세하게 소개해드릴 충전물은 아말감, 금, 테세라, 세라믹 인데요. 레진이 빠진 이유는 일전에 레진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룬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레진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아말감(Amalgam)


가장먼저 소개드릴 아말감입니다. 아말감은 지금까지 그리고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수복물입니다. 아말감은 여러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수은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주 성분은 은인데요. 이 아말감합금의 성분 은(65%), 주석(29%), 수은(3%), 기타(3%) 정도로 실제로 수은의 함유량을 매우 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말감은 수은중독이라는 루머와 함께 많은 분들이 정상적인 아말감제거를 원하시거나 치료를 꺼리시지요. 하지만 위에서 보셔 아시겠지만 아말감의 성분은 극미량이기 때문에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루머를 퍼트려서 아말감 제거치료라는 이름으로 돈을 번 미국의 의사는 의사면허취소가 된 사례도 있지요.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해서 아말감 수복재료가 우수한 것은 아닙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또 1회의 치료만 이루어 지기 때문에 경제적, 시간적 효용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심미적인 요소가 떨어지고 강도가 약해서 수복된 아말감을 사방에서 지탱해주지 않으면 무너질 수 있으며, 타 금속과 부딪치게 될 시에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전도율이 높아서 적응기간이 길고 치아의 민감성이 증가합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처음에 말씀 드린 아말감과 인체의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알시는 분들이 많아도 방금 언급 드린 단점들로 인하여 치료를 꺼려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안치과에서도 아말감보다는 다른 수복물에 의하여 치료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세라믹(Ceramic)

포셀린

포셀린를 굽는 장비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세라믹! 세라믹은 오늘안치과에서 일전에 말씀 드린 라미네이트에 대한 내용을 보아주신 분들이라면 익숙한 재료일 것 같습니다. 라미네이트와 수복물로 사용되는 세라믹모두 같은 세라믹인데요. 이 외에도 세라믹은 치과치료에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다시 세라믹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세라믹은 포셀린이라고도 부르지요. 이전에 말씀 드렸던 레진의 단점이던 강도문제를 크게 개선한 충치치료 재료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세라믹도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일반세라믹강화세라믹으로 말이지요.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강도에 대한 부분이겠지요. 강화세라믹세라믹을 고농도로 압축하여 상당히 단단합니다. 반대로 일반세라믹은 최초에 가루인 것을 물과 같이 섞고 뭉치고 굽고 하여 단단하게 합니다.

강화세라믹

강화세라믹과 일반세라믹은 그 강도의 차이 때문에 충치치료를 위하여 가공하기 위한 방법이 다르지요. 일반세라믹은 기공사(사람)의 힘으로 디자인을 합니다. 하지만 강화세라믹은 사람의 힘으로는 가공이 쉽지 않기 때문에 세렉이라는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가공합니다. 때문에 보다 정교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강화세라믹 만이 가지고 있는 내구성(금과 비슷한 정도)과 마모도가 적다. 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세라믹이 가지고 있는 심미적인 우수성과 높은 수준의 접착력이라는 부분에서 가지는 장점도 그대로 입니다. 때문에 세라믹을 이용한 특히 강화세라믹을 이용하는 충치치료는 여러 치료제들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우수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기도 하지요. 세라믹치료방법의 단점이자 흠은 바로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테세라(Tescera) = 레진 + 세라믹

이제는 테세라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테세라에 대해서 말씀 드리기 전에 바로 위의 소재목을 한번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습니다. 테세라레진과 세라믹의 합성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세라라는 재료가 의미가 있는 이유는 방금 전에 이야기 했던 세라믹의 가격적인 부분과 레진이 가지는 강도의 아쉬운 부분의 절충안이기 때문입니다. 

절충안 즉, 중간계층에 있기 때문에 각 부분들이 가지는 단점은 보완되었지만 반대로 말하면 장점들은 조금씩 그 점수가 깎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레진의 강도는 개선되었지만 세라믹의 강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세라믹의 단점이던 가격은 저렴해 졌으나 레진에 비해서는 비싼 편에 속하지요. 테세라가 가지는 이러한 부분 때문에 그 포지션이 애매하기는 하지만 또 이러한 포지션 때문에 많은 분들이 테세라를 이용한 충치치료를 원하고 계십니다. 


금(Gold)


이제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금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요? 우선은 금이라는 금속이 가지는 속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금은 그 강도가 강하며 인체에 알러지 및 거부반응을 주지 않는 금속입니다. 따라서 이 같은 금은 입안에 삽입되는 금속성의 보형물 중에서 알맞은 것처럼 보이지요. 하지만 금이 가지는 색상이 치아색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심미적인 부분에서 본다면 적절하지 못한 치과치료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으로 충치를 치료하게 되면 그 강도가 치아와 비슷하여 깨지지 않으며 인체에 대한 거부반응이 없어 치과치료 후 피부트러블과 같은 알러지 반응이 없습니다. 하지만 치아가 들어나는 앞부분의 치아에 사용할 경우 심미적인 부분에 타격을 받을 수 있으며 금읜 순도에 따라서 금값에 따라서 금을 이용한 치과치료가격이 달라질 수 있는 즉, 가격 탄력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속 VS 비금속


지금까지 아말감부터 금까지 다양한 재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이 모든 충치치료 재료들을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금속인가? 금속이 아닌가? 

금속: 금, 아말감
비금속: 레진, 테세라, 세라믹

이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를 해놓는 까닭은 바로 큰 부분에서 이 두 가지가 가지는 속성적인 차이를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금속부터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금속 즉, 아말감과 금은 치아의 색과 많은 차이를 나타내게 됩니다. 이는 금속의 속성상 색을 바꾸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색을 입힌다고 하더라도 많은 마찰과 충돌로 도색이 쉽게 벗겨지며 또 건강상의 문제와도 직결되기 때문에 도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복한 부분에 다시 충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 충전시킨 이 재료를 모두 뜯어내고 다시 새롭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특히 금과 같은 경우에는 가격에 대한 부담까지 있습니다. 추가로 말씀 드리자면 금속성의 경우에는 기계적인 결합 즉,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결합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탈락의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비금속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비금속(레진, 테세라, 세라믹)의 경우에는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심미적인 부분, 미용적인 부분에 있어서 우수하며 그렇다고 하여 강도가 낮다거나 하는 부분도 최근 들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평균가격에 있어서는 비금속이 비싼 편이이며 재료로 음식물이나 음료로 인하여 변색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기도 합니다. 그래도 금속에 비해서는 비금속으로 치료를 받기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최근에는 강화세라믹과 세렉장비를 이용한 치료가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렉장비

지금까지 아말감부터 금까지 다양한 재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전에 했던 내용보다는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어려우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치과치료를 받으셔야 만이 후회 없는 치료를 받았다고 할 수 있지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