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임플란트의 과정이 궁금하세요?

임플란트의 과정이 궁금하세요?





사람들은 말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 말은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임플란트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렇게 중요한 임플란트의 과정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한 것 같아 오늘안치과에서는 임플란트의 과정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해요.

오늘 같이 이야기를 나누어 볼 임플란트과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임플란트에 대한 부분입니다. 뼈 이식 임플란트, 무 절개 임플란트와 같은 조금 더 난이도가 있고 어려운 임플란트 과정은 이 후에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기본적인 임플란트의 과정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한 임플란트는 일반적으로 총 5개의 과정으로 보통 3개월 ~ 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진행이 됩니다. 그 진행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강진단 및 치료계획

2> 1차 수술

3> 임플란트기둥(픽스처) 안정화 기간

4> 2차 수술

5> 보철물 제작

6> 관리기간


이와 같은 5단계의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하셔야만이 안전한 임플란트를 하였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 부 터 각 순서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을 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1단계 부 터 4단계 까지만 말씀드릴 것인데요. 사실 임플란트 수술이 끝난 뒤 관리에 대한 부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따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강진단 및 치료계획


구강진단 및 치료계획은 이름에서 보여지는 그대로 임플란트의 대상이 되는 환자분의 구강을 진단하고 임플란트가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 부 터 어떠한 임플란트가 적절한지에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때 받게 되는 진단은 엑스레이 검사 부 터 임플란트의 가능 여부를 결정 짓는 잇몸 뼈의 상태도 확인하게 됩니다. 

이렇게 임플란트가 가능하지 그 여부가 결정되면 환자분의 치아에 가장 잘 맞는 임플란트 방법을 고려하고 선택한 후 치료계획을 수립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최초에 계획했던 대로 임플란트치료가 완벽하게 그리고 계획했던 시간대로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환자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1차 수술


자 이제 본격적으로 임플란트수술에 돌입합니다. 1차 수술잇몸을 절개하고 잇몸 뼈에 임플란트 기둥인 픽스처 라는 것을 식립(삽입)하고 그 후 기둥의 구멍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뚜껑(커버스크류)를 닫으면 1차 수술은 종료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임플란트의 기둥(픽스처)과 뚜껑(커버스크류)는 일전에 설명 드린 적이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기둥(픽스처) 안정화 기간: 유도과정


이렇게 1차 수술이 끝났다고 하여서 바로 2차 수술로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1차 임플란트 시에 잇몸 뼈와 잇몸 뼈에 식립했던 기둥이 완벽하게 결합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유도과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유도과정의 기간은 윗 턱(상악)과 아래 턱(하악)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악(윗 턱): 3개월 ~ 6개월
하악(아래 턱): 3개월

이렇게 유도과정 즉, 임플란트 기둥과 잇몸 뼈가 완전하게 결합이 되어야만 2차 수술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2차 수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수술


임플란트 2차 수술에서는 1단계 구강검진 및 치료계획 단계의 자료를 토대로 제작한 인공치아를 임플란트 기둥에 끼워 넣는 작업입니다. 일단은 1차 수술에서 임플란트 기둥을 막아 놓았던 뚜껑(커버크스류)를 제거하여 줍니다. 그리고 나서 인공치아와 임플란트 기둥을 연결하는 장치(어버트먼트)를 끼워 넣어 주고 그 장치 위에 인공치아를 부착하여 주면 되는 것이지요. 

이때 어버트먼트라고 불리는 장비와 인공치아가 부착된 상태에서 임플란트 기둥에 올려지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임플란트는 나사구조를 띄고 있어서 만약 인공치아와 어버트먼트가 부착된 상태에서 진행되면 인공치아가 정확하게 원하는 자리에 자리잡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물론 일체형(어버트먼트와 인공치아가 부착되어 있는 것)은 예외가 되겠지요.


이렇게 임플란트 수술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이러한 4단계의 과정이 걸리는 시간은 위해서도 말씀 드렸듯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긴 기간 동안 임플란트 치료가 진행되어도 완벽하게 끝나게 된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에 임플란트가 적응을 하고 또 안정화 되는 시간까지 관리를 통해서 보다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임플란트의 관리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전 꼭 봐야 하는 글


[참고오늘안치과의 임플란트 - 다니아 임플란트 - 보기


[참고] 임플란트 가격 결정 요소 - 보기

[참고] 임플란트 통증 걱정되시나요?

[참고] 임플란트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 보기

[참고] 오늘안치과 신념 - 보기

[참고] 오늘안치과만의 임플란트 차별성 - 보기

[참고임플란트 다니아 임플란트 가격 - 보기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