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임플란트 부작용 원인 무엇이 있을까?

임플란트 부작용 원인 무엇이 있을까?





임플란트가 대중화 되면서 주변에서도 임플란트 시술을 경험해보신 분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결손 된 치아를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라는 것을 이미 많은 소비자분들께서 인지하시고 있기에 

임플란트 시술의 수요가 해마다 급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부작용도 해마다 늘어나고있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접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날로 늘어가는 임플란트의 종류와 그 원인 무엇이 있을까요?


[함께 보면 좋은글] - 또다른 임플란트 부작용 



① 신경손상


하치조 신경의 손상으로 인하여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치조 신경까지의 거리는 Dental Panorama를 통해 계측을 하게 됩니다. 

이 처럼 하치조 신경 손상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원인은 Dental Ct 라던지, Dental X-ray 판독을 잘못하여 

픽스처 식립 위치를 잘못 파악하여 하치조 신경에 해를 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에 하나라도 임플란트 시술 과정에서 이 신경관(하치조)을 손상시킬 경우 아래 입술과 

턱 부위의 감각 저하가 발생하며 심각할 경우에는 감각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전 Dental Panorama X-ray촬영을 반드시 진행하게 됩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각각의 하악(아래 턱)관의 위치나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물을 가지고 숙련된 의료진이 임플란트 식립위치를 사전에 파악하게 되는 것이지요.

임상경험 부족으로 인한 오판 때문에 잘못된 위치 혹은 너무 과한 힘으로 식립하여

하치조 신경을 누르거나 건들여서 신경마비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② 감염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식립하긴 하였으나 여러가지의 원인에 의해서 Abutment(지대주)를 연결 할 수 없거나, 

혹은 이미 식립되어 있는 임플란트 픽스처를 발거해야 할때 임플란트가 조기 실패 했다라는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기존의 뼈와, 임플란트가 단단하게 골융합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힘을 받고 제대로된 치아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임플란트가 골융합이 되지 않아 식립되어 있는 픽스처를 발거하거나, 어버트먼트가 연결되지 못하는

즉, 조기실패의 원인으로 가장 크게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 식립 후 '감염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감염의 경우는 환자의 전신 건강 불량, 수술기구의 오염, 임플란트에 대한 타액의 접촉, 수술 전후 감염관리 소홀 등을 

감염의 가장큰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①번 신경손상에서 언급 드린 술자의 잘못된 진단과, 미숙한 시술 진행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③ 임플란트 탈락


임플란트 시술이 끝나면 더 이상 임플란트 한 치아는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될까? 

가짜 치아, 인공치아인데 충치가 발생하겠어?


라는 생각 한번쯤은 해보시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한 치아는 오히려 더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어야만 합니다. 

최근들어 임플란트 재 시술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시술의 이유가 꼭 시술이 잘못되어서 일까요? 


시술이 잘못된 경우보단 관리 소홀로 인하여 임플란트 사용 중 흔들거리거나, 

주위 염증으로 인해 임플란트 재시술이 필요한 경우가 다반수 입니다.


대표적인 임플란트 탈락의 사유가 관리 소홀이지, 꼭 임플란트 탈락의 원인 전체가 환자의 관리 소홀로만으로도 볼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 탈락의 원인은 


1. 첫 시술때 픽스처와 잇몸뼈가 단단하게 골융합이 되지 않은 경우 

2. 치아 간격이 좁은 부위에 무리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 

3. 임플란트 식립 방향과 각도가 잘못되어 식사나, 일상생활 중 저작운동을 할때 그 압력으로 인한 경우

4. 그리고 다시 언급드리는 환자분의 관리소홀로 인한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한 경우


등이 임플란트 탈락의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④ 보철물 탈락 


임플란트 보철물 탈락은 다양한 임플란트 부작용 사례 중 가장 흔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보철물 탈락을 꼭 부작용이라고 치부하기만은 어렵습니다. 


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을 어떤방식으로 연결하였느냐에 따라 보철물이 탈락할 수도 있고, 

잘 붙어있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보철물 탈락은 재 치료 중에서도 가장 쉬운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간단하게 보철물을 재연결 혹은, 교체해주면 되기에 다른 임플란트 부작용 보단 수월한 편에 속합니다.


여기서도 분리형 임플란트(즉 치아머리에 해당되는 크라운과 어버트먼트가 분리되는 임플란트)는 보철물만 다시 제작하여

교체 사용 가능하지만 일체형 임플란트( 크라운과 어버트먼트가 분리가 안되는 일체형)의 경우 재 시술을 해야만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다양한 임플란트 보철물



⑤ 상악 누공

 


 

우리의 얼굴 그 중에서도 코의 좌우에는 상악동이라는 빈 공간이 존재한다고 일전에 설명 드린바 있습니다. 

상악누공은 말 그대로 이 상악동에 구멍이 발생한 경우이지요.


상악누공이 발생하는 경우는 상악 어금니 부위에 임플란트 수술이나 뼈이식 과정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상악누공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 상악동까지의 거리를 계측해야만 하고, 임플란트 시술 시에도 신중을 기해 

정확하게 드릴링을 해야만 상악누공을 피해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상악 누공이 발생한 경우 염증이 발생할 뿐더러, 재채기가 꾸준하게 나오게 되며 고름과 피가 섞인 분비물이 코를 통하여 배출됩니다.



상악누공의 경우 저절로 치료가 되지 않으며 누공난 부위를 치과의 외과적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만 합니다. 


다양한 임플란트 부작용 원인 미리 예방할 수는 없을까?



임플란트 부작용은 크게 보면 두 분류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글을 자세히 보셨다면 아마 미리 눈치 채셨을겁니다


임플란트 부작용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V첫번째. 철저하고, 꾸준한 관리

 V두번째. 임상경험이 많고 시술 능력이 뛰어난 의료진을 만날 것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제 임플란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저 두가지 조건보다 훌륭한 예방방법은 없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과 선택 기준은?


[함께보면 좋은 글] - 임플란트 치과 올바른 선택 기준!


최근 임플란트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임플란트 시술 선택의 기준이 저렴한 비용이 되고 저렴한 가격에 집중하여 치과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어찌 보면 아직까지도 임플란트 시술비용의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 발행하는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치과 선택시 "고가의 치료비용을 기준으로 삼아라"라고 언급 드린바는 없습니다. 

다만 본인의 몸을 치료하는 둘도 없이 중요한 선택인데 그 선택의 기준이 저렴한 치료비용이라는 것은... 

참 씁쓸하고, 안타까운 선택이 아니겠습니까?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고 많이 저렴해졌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소비자들분께서 체감하시기에는 고가의 치료 비용인것만은 사실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임플란트 시술을 앞두신 많은 분들께 염두의 말씀 조심스럽게 드리고 싶습니다.

시술 비용을 기준으로 치과를 선택하시는 우매한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이 걱정되신다면 

"많이 알아보시고, 많이 발품 파시고, 또 여러 치과들을 방문해서 상담해보시고 본인에게 정말 필요한 임플란트 시술이 무엇인지

어떤 시술이 합리적인지 알아보시고 가격대비 성능이 훌륭한 치과를 방문하시어 시술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하는 여러가지 요소들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