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비밀번호18992854 :: 치아교정 후 블랙트라이앵글 등 치아재교정 해야할까?

글 비밀번호18992854



다수의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하는 이유는 치아교정 후 가지런하고 예쁘게 변할 치아를기대하며 인고의 시간을 보내며 

치아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 교정을 하면 치아도 자연스럽게 예쁘게 변할 줄 알았으나, 교정치료 후 교정치료 전보다 치아 색은 더 누렇게 변했으며, 치아의 형태도 비율이 맞지 않아 본인이 예측했던 치료결과와 너무 달라 치료결과에 몹시 실망했으며, 불만족스러움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 이후 치료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또는 교정치료 이후 발생한 블랙트라이앵글이나, 착, 변색으로 인해 미니쉬한 보철 치료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왜? 교정치료의 한계점이나, 교정치료 만으로 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는지 않는지" 에 대하여 많이 궁금해 하셨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 교정 후 치료 결과에 불만족 하는 대표적인 사례를 4가지 정도로 꼽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아교정은 치아를 예쁘게 만들어주는 치료가 아니다.



치아교정은 말 그대로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주고,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줌으로써 정상적인 치아의 제기능을 하게 만들어주는 치료 입니다.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심한 돌출입, 반대교합) 치아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드라마틱한 안모(얼굴)개선 효과를 볼수는 있으나, 본래가지고 있는 치아의 고유의 형태나 색상이 변화가 되지 않습니다.







2. 치아교정 후에 블랙트라이앵글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치아 교정 치료 이전에는 분명 치아 사이에 공간이 없었는데 교정 치료 중, 치료 이후 치아 사이 사이에 공간이 생긴 것을 블랙 트라이앵글이라 합니다. 이 블랙트라이앵글은 교정 치료를 하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다" 라고 보기보다는 경우에 따라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교정 치료 이전에 본인의 치아와 치아가 겹쳐 있는 경우라면 블랙트라이앵글이 발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블랙트라이앵글은 심미적으로, 치아관리에도 용이하지 않아 장기간을 놓고 보았을때는 치아 사이에 발생한 블랙트라이앵글 공간을 닫는 치료를 받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블랙트라이앵글이 발생되었을때 일반적으로 레진을 이용하여 공간을 메꾸곤 합니다. 

레진은 가성비가 정말 훌륭한 치과재료 이긴 하나, 재료의 한계점이 분명존재하여, 향후 탈락 가능성이나 2차 충치가 발생될 확률이 높은편입니다.


이 블랙트라이앵글을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장기간으로 보았을때 레진 보다는 미니쉬한 보철치료를 권해드릴 수 있습니다.



3. 치아교정 후 치아고유의 색상을 바꿀수는 없으며 오히려 착색이 심해 지는 경우도 있다. 



짧게는 1-2년 장기간 교정기(브라켓 교정시)를 착용한 상태에서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면 치아표면 탈회가 일어나 백색 반점처럼 보이는 탈색이 일어나게 되며, 치아표면이 얼룩덜룩 해 보이게 됩니다.


교정기간 동안, 교정장치 때문에 칫솔질이 쉽지 않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 쉬운 구강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로 인해 교정장치 제거 이후 치아 곳곳에 생긴 충치로 인해 오히려 심미적이지 않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교정치료는 배열만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어둡고 탁한 치아 색상이 불만이라면 오히려 미니쉬한 보철 치료가 적합하다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4. 치아 교정 후 치아 벌어짐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치아이동 때문에 발치 교정을 진행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현상 중 하나로, 

치아를 발치한 공간이 치아의 이동으로 닫히지 않아 치아와 치아사이에 공간이 남아있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교정 후 유지장치의 미착용이나 장치착용 소홀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아교정을 하는 분들의 대다수분들의 목적은 바로 "미용"의 목적이 훨씬 강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고 정말 교정치료가 치아의 기능적(치료목적)으로 절실한 분들도 있습니다. (교합기능 장애, 구강구조로 인한 안모붕괴 등)

하지만 이러한 분들을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교정을 통해 얼굴형과, 치아형태가 예쁘게 변화되길 기대하며 

미용목적으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아교정 이후 본인이 생각했던 결과, 교정을 하면 뭔가 얼굴형이라던가, 치아 형태가 드라마틱하게 변할 것이라 생각하고 적게는 1년 길게는 

30개월 이상 통증과, 불편함을 감내하면서 치료를 받았지만 막상 교정기를 제거하고 거울을 보았을때는

"뭐지...?" 라는 생각과 함께 실망감을 안게 되는 경우가 더 많다라고 이야기 하시곤 합니다. 교정치료 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하시는 분들도 상당 수는 다시 교정을 해야 되나 라는 생각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하고, 다시 치과를 찾는것을 꺼려 합니다. 



이렇게 교정 후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은 분들은 전부 다시 교정치료를 받아야 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치아의 형태 변화를 원한다면 미니쉬한 보철치료가 필요한 것이고, 색상만 개선되길 원한다면 치아미백 치료만으로도 충분하며, 치열이 매우 고르지 못해 부정교합 등이 있다면 교정치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어떠한 콤플렉스도 치아를 개선하길 원하는지 목적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 드릴 수 있겠으며 해당 목적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오늘안치과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307 (신사동,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211-10-5016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오늘안치과

방문 당일 끝나는 빠른 치료와 더불어 편안한 치료를 추구합니다.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