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무통마취의 진행과 통증! 궁금증해결!!


많은 분들이 치과에 방문하기 꺼려하시지요. 그 이유는 아마도 통증 때문일 것입니다. 치과치료에 대부분은 신경이 발달해있는 입 속에서 벌어지는 것으로 발치(치아를 뽑은 치료)하거나 라미네이트를 하거나 하는 등 치과치료를 받는데 있어서는 대부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마취를 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마취를 완전하게 통증을 해결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취를 하는 데에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주사바늘이 잇몸에 들어 갈 때, 그리고 마취 액이 잇몸 속에 주입이 될 때 이렇게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통마취의 경우 이 두 가지 통증을 느끼는 것 조차도 느껴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마취방법이지요. 


무통마취에 사용되는 것들


오늘안치과에서는 이러한 무통마취 방법을 선택해서 환자분들이 보다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 부 터 오늘안치과의 무통마취 시스템과 무통마취에 대한 이야기를 같이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무통마취에 사용되는 마취제는 바로 도포마취제 입니다. 도포마취제란 마취주사 바늘이 피부에 삽입될 때 그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면봉에 도포제를 바르고 그것을 다시 피부로 바르는 수순으로 진행됩니다.


도포마취제를 이용하는 영상

현재 오늘안치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포마취제는 "Hurricane Gel(허리케인 겔)"이라는 것으로 치과영역에 있어서 표면마취제로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 도포마취제는 민트향, 바닐라 향 등 이 있으며 오늘안치과에서는 달콤한 바닐라 향을 사용하여 환자분들의 심리상태를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합니다. 마취제를 면봉에 바르고 그것을 다시 바늘이 들어갈 피부표면에 바르게 되는 것이지요. 위의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군요.

일반 마취에 사용되는 주사와 주사바늘

도포마취만으로는 통증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 드린 "마취액이 잇몸 속에 주입이 될 때"까지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무통마취기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무통마취기란 마취 액이 잇몸 속에 스며들 때의 통증을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 것이 생깁니다. 마취를 하고 또 마취액이 들어 갈 때 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압력 때문입니다. 주사기는 주사기에 삽입된 약물을 피부 속으로 주사하게 될 때 약물을 압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그 압력으로 인하여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사람의 손으로 하는 마취주사도 천천히 일정하게 마취약을 투입시킨다면 통증이 없는 마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지요. 팔을 오랫동안 고정시키고 서서히 일정한 힘을 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니까요.


그래서 앞서 말씀 드린 무통마취기를 이용하여 마취를 하게 되지요. 오늘안치과에서 이용하고 있는 무통마취기는 ACIS 무통마취 시스템으로 특허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름을 이조아(E-Joa)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러한 무통마취 기기의 구성은 본체와 마취주사 이렇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조아 무통마취장비
 
이렇게 구성된 이조아 무통마취는 일정한 압력을 천천히 주면서 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천천히라는 단어가 걸리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통마취의 특성상 마취액이 삽입되기 까지의 시간이 일반마취보다 길게 됩니다. 즉, 시간적인 부분에서 무통마취기를 이용한 마취는 비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게 됩니다. 

무통마취를 이용하는 영상

때문에 오늘안치과에서는 무통마취와 일반주사마취를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무통마취보다는 시간적인 부분에서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지요.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한다고 하여 통증이 발생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몇몇 경우에 해당하여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마취도중에 의료진이 환자분에게 통증의 정도를 물어보면서 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통증을 줄일 수 있지요.


무통마취의 과정


이러한 무통마취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이 과정은 위에서 보셨던 무통마취에 사용되는 것들을 보셨다면 어느 정도는 예상하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과정은 박스 안의 내용을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포용마취제를 주사의 부위에 도포합니다.
무통마취기를 이용하여 마취를 진행합니다.
③ 무통마취가 가능한 정도가 되면 마취기를 정지합니다.
일반 마취로 무통상태에서 빠르게 마취를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4단계의 간단한 과정으로 무통마취는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는 무통마취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통마취의 장점으로 가장 큰 것이 바로 "무통" 즉,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치과치료에 있어서 통증은 환자분들에게 매우 부담스러운 것이고 때문에 이러한 통증을 제거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었지요. 바로 마취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안치과에서는 이러한 무통마취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무통마취와 일반마취를 같이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되면 무통마취의 단점은 크게 보완이 되지요. 이러한 단점까지 보완한 결과 오늘안치과의 무통마취는 환자분들이 최대한 편안하고 즐겁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가능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