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임플란트 통증 걱정되시나요?

임플란트 통증 걱정되시나요?




임플란트 시술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통증일 것 입니다.

임플란트 수술에 대해 "잇몸살을 가르고 뼈를 드러낸 다음 뼈에 큰 구멍을 내고 거기에 나사를 심고 실로 꿰맨다" 라고 말한다면, 정말 표현만 봐도 무시무시하고 시술할 때도 굉장히 통증이 있고, 시술 후에도 오랜기간 동안 아플 것 만 같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시술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양지차일 것입니다. 누가 어떤 방법으로 어떤 기술과 어떤 장비와 재료 그리고 수술 시스템마취 시스템 등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술이 간단 해지고, 그만큼 통증도 덜 하고 수술 결과도 다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후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수술할때에 느껴지는 통증,

두번째는 수술이 끝나고 나서의 통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수술할때 느껴지는 통증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임플란트 통증 - 수술할때 느껴지는 통증


먼저 수술 시에는 마취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술 부위에 충분히 마취가 잘 되어 있다면 당연히 통증이 없겠지만,

수술 부위의 마취가 잘 되어 있지 않다면, 잇몸을 절개하거나 뼈를 뚫을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부분은 마취가 잘 되고 안되고의 차이도 있겠지만, 마취를 하는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취시 바늘이 살을 찌를 때의 따끔함과 마취약이 주입될 때 높은 압력의 영향으로 인한 통증, 그리고 몸의 온도와 다른 마취액의 온도가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마취를 하는 과정에서부터 마취를 하고 나서도 통증을 느끼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통증이 거의 없는 시술이 가능하답니다.




즉, 마취할 때도 아프지 않고, 마취도 충분히 되어 있다면 시술시 통증도 없으므로 마취부터 시술까지 모든 과정이 통증 없이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참고] 오늘안치과의 3단계 마취 방법 보기



2. 임플란트 통증 - 시술 후의 통증 


두 번째 시술 후의 통증 및 시술 후의 통증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술은 결국 몸에 상처를 내어서 목적한 바를 시행하는 것인데 복부를 가르는 시술도 배를 칼로 갈러서 장기를 노출시켜야지만 시술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임플란트도 잇몸을 갈러서 뼈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바로 이때 잇몸을 가르는 정도와 를 노출시켜야 하는 정도, 또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시술이 끝나는가가 향후 출혈붓는 정도에 따른 통증 유발 정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수술 후 통증은 출혈부종으로 통증이 유발되는데, 이게 최소화된다면 당연히 시술 후 회복 기간 중에 통증이 적습니다. 즉, 절개가 많지 않고, 노출이 적고, 빠른 시간 안에 목적하는 바를 이루고 수술이 완료된다면 출혈이 적고 부을 확률도 낮고 당연히 수술 후에도 통증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수술이 가능하려면 당연히 시술자의 숙련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시술자의 경험도에 따라 수술 시간이 세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발치만 하더라도 1-2분 만에 시술이 끝나는 사람이 있고, 1시간이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경험도에 따라 시술 시간이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시술 후 통증과 붓는 정도도 당연히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시술 부위를 적게 할 수 있는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예시로 최소절개 임플란트 또는 무절개임플란트 같은 경우,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잇몸에 임플란트가 들어갈 정도의 작은 원형의 구멍만 냅니다.


그리고 그 부위에만 뼈에 구멍을 낸 후 임플란트를 심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잇몸을 절개하지 않으므로 절개 시간과 잇몸을 벌리는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므로, 시술 시간이 굉장히 단축됩니다. 출혈이 거의 없고 부을 염려도 없고, 수술 후 통증도 거의 없어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내시경 수술의 원리와 비슷하오니, 내시경 수술을 연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수술이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뼈의 양이 충분하고, 단단한 살이 충분해야지만이 가능한 시술입니다.



[참고] 무절개 임플란트란 보기




단, 이런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가격만 싸다고 내세우는 병원은 한번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 가치에 대해 가격을 책정하기가 힘듭니다.


충분히 사전적으로 임플란트에 대한 모든 지식을 습득 후에 병원을 선택하는 현명함이 환자들의 본인 구강건강의 질도 높이고,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발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입니다.



임플란트 시술 전 꼭 봐야 하는 글



① 임플란트 가격 결정 요소 

 임플란트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임플란트 잘하는 곳 선택 방법 

 오늘안치과 신념 

 임플란트의 한계를 극복한 다니아 임플란트




[참고오늘안치과의 임플란트 - 다니아 임플란트 - 보기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