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 전악 임플란트란?

[전체 임플란트] 전악 임플란트란?





임플란트 시술 예정이거나, 혹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은 전악 임플란트에 대해서 들어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전악임플란트, 또는 전체임플란트라고 하는 이 시술 과연 우리가 알고 있는 임플란트랑 무엇이 다를까요?



전악 임플란트 개요


사람의 치아는 28개입니다. 이 28개의 자연치아가 사고나 혹은 풍치 등으로 인해 제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우리는 치과 치료 중 임플란트라는 치료를 통해 자연 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전악, 혹은 무치악 또는 전체 임플란트 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치아의 모든 기능을 상실하여, 구강내 전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경우 시행되는 임플란트 시술 입니다.

 


② 전악 임플란트 반드시 필요한가?


모든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치아 주위의 얼굴 형태가 함몰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어렸을적 할머님들을 뵈면 볼이 홀쭉하게 들어간 모습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체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이렇게 얼굴형태가 함몰될 뿐만 아니라 입술의 기능도 저하되며, 입 주위의 주름살도 증가 하게 되지요.


외적인 요소 이외에도 치아가 없어 제대로된 음식물 섭취가 어려워지면서 소화장애, 영양장애도 동반되어 삶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비단 치아 건강만이 아닌 전체적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시술이기도 합니다.

 


③ 전악 임플란트, 전체 치아에 하나씩 다 심어야하는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전체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치아마다, 임플란트 24개를 심어야 하나?" 라는 부분입니다.

정답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 입니다.


치아 마다에 임플란트 시술을 할 경우 비용적인 측면은 물론이며, 환자분들의 치료기간도 길어지기에 병원 측에서도 치아마다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것은 지양하는 바 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치아마다 임플란트가 식립 되어야 하는 경우도 존재는 합니다.

  

대게 전악 임플란트의 경우 치아의 안쪽 즉 어금니쪽에만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여 앞니 쪽은 브릿지 형태로 치아 재건을 하곤 합니다. 물론 이 또한 누구에게나 적용 되는 시술 방법은 아닙니다. 환자의 잇몸뼈 상태라던가, 구강구조구강건강 상태에 따라 시술 계획과 방법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④ 전악 임플란트 꼭 필요한걸까? 틀니로는 안될까?


전악 임플란트 만이 상실된 치아의 대체제라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이 아닌 미래를 보았을때는 틀니보다는 전악임플란트가 경제적인 부담과 시간 그리고 치아건강치아기능성 재건을 위해서는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비용적인 측면때문에 꼭 틀니를 선택하겠다면 잇몸위에 올려 놓는 일반적인 틀니 보다는 임플란트 틀니를 추천할 수 있으며 임플란트 틀니는 기존의 틀니보다 모든면에서 월등히 우수합니다.

 

 

일반적 틀니의 경우 잇몸에 걸쳐서 사용하기 때문에 저작기능도 떨어지고, 저작행위를 하면서 잇몸을 짓눌러 통증을 유발할 뿐더러 처음에는 본인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뼈가 소실 되어 틀니가 맞지 않아 수리를 하고, 또 그러한 과정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구강건강적인 측면이나, 경제적인 측면이나,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악 임플란트 비용?


아무래도 전악 또는 전체 임플란트 라는 표현을 하기에 많은 분들께서 굉장히 고가라는 인식을 하실 수 있는데 ③번 항목에서 언급 드렸듯 전악 임플란트 비용은 환자분의 뼈, 구강건강상태, 구조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 입니다. 임플란트와 동일 시 잇몸뼈가 건강한 경우 뼈이식이라는 술식이 포함되지 않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전악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뼈이식이 동반되고, 구강구조상 임플란트가 다수 식립이 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위와 반대로 시술 비용은 상승하게 되겠지요. 그리고 또 어떤 임플란트 재료를 어떤 브랜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 임플란트 가격결정 요소 →보기

 

다시 한번 언급 드리지만 전악 임플란트 라고 해서 꼭 고가의 시술 비용이 부담되지는 않습니다. 혹여라도 비용이 망설여져 치료를 미루시고 계신다면 매우 어리석은 생각이시니 하루라도 빨리 치과를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⑥ 전악 임플란트 시술 어떤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가?

 

 

전악 임플란트 시술은 치과치료 중 가장 고난이도에 속하는 진료이기에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여러가지 환자분께서 신중을 기해야 할점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악 임플란트는 치아의 균형은 물론이며 씹는 힘을 정확하게 분산하는 것과, 턱관절과 구강내 구조를 정상에 가까운 치열을 구성해 내야 하므로 시술하는 의료진의 의료기술이 임플란트의 성패를 좌우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환자분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임상사례를 가진 병원을 선택해야 할것이며, 현재 환자의 경제 사정과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시술 계획을 세워 줄 수 있는 병원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 되면서 많은 치과병, 의원들이 저렴한 수가를 내세워 환자를 유치하고 있는데, 이에 현혹되어 치과를 선택하여 임플란트 혹은 기타 치과진료를 받아 문제가 생겨, 본원을 방문하거나 문의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 입니다. 소중한 치아를 위한 결정이므로 저렴하다는 이유로 치과 선택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며 특히나 전악 임플란트 같이 고난이도의 시술의 경우 더더욱 신중을 기해 선택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참고] 올바른 치과 선택 기준은? → 보기

 


임플란트 시술 전 꼭 봐야 하는 글



[참고] 미니쉬치과병원의 임플란트 - 다니아 임플란트 - 보기



[참고] 임플란트 가격 결정 요소 - 보기

[참고] 임플란트 통증 걱정되시나요? - 보기

[참고] 임플란트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 보기

[참고] 미니쉬치과 신념 - 보기

[참고] 임플란트 다니아 임플란트 가격 - 보기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