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치아 상식

틀니가 좋을까? 임플란트가 좋을까?


보철치료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틀니도 있고 임플란트고 있고 브릿지도 있지요.
그런데 이러한 보철치료 마다 특징 및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서 효과적인 보철치료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가 최고라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로 꼭 그렇지 많은 않은 것이지요.

이번에는 보철치료인 틀니와 임플란트를 비교하며 
어떤 상황에서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틀니와 임플란트


이 둘(틀니와 임플란트)를 비교하기에 앞서 먼저 이 두 가지의 개괄적인 부분 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틀리는 여러개의 치아가 탈락되면서 탈락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틀니는 찰부착이 가능하여 편리하다라고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보관에 있어 오염의 위험 떄문에 조심하고 신중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여러 번 설명을 드렸듯 인공치아라고도 불리며 틀니와는 다르게 잇몸뼈에 직접
치아를 심는 개념(식립)으로 탈착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관상 어려움도 없고 본인의 치아처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틀니와 임플란트에 대한 소개 → [보기]


이렇게 보면 틀리는 보관이 어렵고 파손의 위험도 있고 잇몸에 직접 심지 않기 때문에 저작력(씹는 능력)에 
따르는 압력도 견디기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가 더 효과적으로 보일 수 있지요.
하지만 꼭 그렇지 만은 않습니다.


틀니가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틀리가 임플란트보다 효과적인 경우는 잇몸뼈가 너무 많이 소실되어 임플란트의 진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가 있습니다.
물론 뼈이식임플란트를 통해서 임플란트의 진행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비용적인 부분과 
다소 복잡고 어려운 절차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틀니가 더 효과적이지요.

또한 노화로 인하여 새로운뼈를 생성하는 과정 자체가 어려운 분들 혹은 선천적인, 질병 문제로 
뼈이식 임플란트가 어려운 분들에게도 틀니는 효과적인 보철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뼈이식 임플란트의 진행 마져 어려운 분들에 대해서는 추 후에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임플란트가 효과적


하지만 틀니가 효과적인 경우는 몇 몇 특정한 환자 케이스에서만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틀니보다는 임플란트가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요.
특히 아랫니 혹은 윗니 가 맞물리는 치아 중에서 어느 한쪽만 자연치가 남아 있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틀니의 경우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저작압력을 견디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그 압력을 여러 보철치료 중에서 가장 잘 견뎌내며 
경우에 따라서는 임플란트 치아의 갯수를 늘려 그 압력을 분산시킬 수 있기도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틀니보다 임플란트가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안치과에서는 무조건 임플란트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임플란트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대부분의 경우에 
임플란트치료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런것입니다.

만약 틀니가 더 효과적인 경우라면 당연히 틀리를 추천해드리지요. 
이제 정직한 치과 오늘안치과에서 효과적인 임플란트치료로 씹는 즐거움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