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임플란트에도 포지션이 있다고? 축구처럼?!


전세계인이 열광하는 스포츠 축구! 축구에서는 다양한 포지션이 있습니다. 각 포지션 별로 부여된 역할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골키퍼는 골 문으로 들어오는 공을 잡거나 막아 점수를 내어주지 않고 반대로 공격수는 골대로 공을 넣어야 합니다. 이렇게 포지션 별로 맡은 역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때 경기는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치아에도 포지션(위치)에 따라서 각기 맡은 역할에 차이가 있습니다. 역시 축구와 마찬가지로 치아들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여야만 심미적으로 기능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전에 임플란트가 보철치료 중에서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같은 임플란트도 임플란트가 사용되는 치아가 가지는 역할에 따라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축구가 공격수 위치의 자리에 골키퍼를 교체 선수로 투입할 수 없 듯 임플란트 역시 해당위치에서 최선의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는 인공치아를 심게 되는 것이지요. 오늘은 이러한 임플란트의 위치에 따라서 중요시 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같이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의 종류와 정상적인 기능?


본래 치아는 우리 인체의 심미적인 기능과 음식물을 씹는 저작능력이라는 기계(능)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치아가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역할에도 특정한 능력이 중점적으로 요구가 되는 것들이 있지요. 예를 들어서 앞니 같은 경우에는 겉 표면에 보여지는 치아로 심미적인 부분을 많이 요구하게 됩니다. 

어금니는 보이지는 않지만 음식물을 씹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이지요. 송곳니는 심미적인 부분과 저작능력(음식물을 찢는)모두가 고루 필요한 치아이지요. 각 치아의 역할이 다르다 보니 임플란트도 각 치아에 맞추어 그 기능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맞추어 시술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에서 말했던 앞니와 어금니의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니 임플란트


앞니는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심미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건강한 치아라도 라미네이트 혹은 치아미백을 통해서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기도 하지요. 이렇게 심미적인 부분이 중요한 앞니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역시 심미적인 부분을 상당히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막상 앞니에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본래 치아와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차일 피일 임플란트 시술을 미루면 일반적인 임플란트가 어려워 지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앞니의 경우에는 잇몸 뼈가 빠르게 줄어 들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기둥(픽스처가)잇몸 뼈와 결합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를 막기 위해서는 빠르게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 오늘안치과에 내원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본래의 치아와 임플란트가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앞니 임플란트가 주변치아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때에는 주변치아의 색상과 임플란트 인공치아의 색 혹은 투명도 차이가 날 경우, 그리고 잇몸의 라인 혹은 모양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등 다양한 부분이 있지요. 이러한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야 앞니 임플란트의 완성도와 만족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심미적인 부분을 신경 써야 한다고 해서 기능적인 부분을 간과하여서도 안됩니다. 

이렇게나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앞니 임플란트는 매우 난이도가 있는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임플란트를 하는 동안에는 인공치아를 부착하지 않습니다만 오늘안치과의 앞니 임플란트는 3~6개월 정도의 시간 동안 인공치아를 부착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기간 동안에도 보다 심미적으로 효과가 높지요.


어금니 임플란트


어금니 임플란트는 앞니임플란트와는 다르게 기능적인 부분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저작능력 때문입니다. 어금니는 양쪽 치아의 끝 부분에 자리잡고 있어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아가 본래의 치아처럼 저작능력을 할 수 있어야 하지요. 특히 맞물리는 치아 중 어느 한쪽만 임플란트치아인 경우에는 그 압력을 견딜 수 있을 정도의 강도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물론 어금니 임플란트라고 하여도 본래의 자연치와 비교하여서 단단함이 똑같다거나 더 강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금니 임플란트를 권해드리는 이유는 다른 보철치료 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렇게 어금니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하지 않으시고 치료를 미루시면 주변의 치아들이 어금니가 있던 자리를 차지하려는 속성 때문에 임플란트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금니 임플란트도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치료가 시행되는 치료에 따라서 달라지는 중요사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보신 바와 같이 임플란트는 치아의 기능에 따라서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다르지요. 그리고 이러한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만이 확실한 임플란트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안치과에서는 위 내용과 같이 임플란트보증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라이나 치과는 오늘안치과의 전신입니다. 이 부분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