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임플란트 가격 결정 요소


임플란트 가격 결정 요소


 


 

임플란트를 고민하시는 분들 중 임플란트 가격을 알아보다가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천양지차인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는 크게 사용되는 재료, 수술의 난이도, 픽스처의 개수, 그리고 뼈이식의 유무 등 4가지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 중 첫번째로 사용되는 재료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 제조 원가가 수십 배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임플란트의 구성을 픽스처만 생각하는데, 임플란트는 픽스처(치아의 뿌리 역할), 어버트먼트(크라운과 픽스처를 연결하는 장치), 크라운(치아의 머리 역할)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부분에 각각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럼 각각 재료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픽스처가 무엇이냐에 따라 임플란트 가격이 다릅니다.


픽스처(치아의 뿌리 역할)는 임플란트를 제작하는 회사에서 기성품으로 만들어 대량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임플란트를 제작하는 회사는 크게 국내 생산 업체와 외국 생산 업체로 나뉘게 됩니다.


그럼 일단 픽스처가 국산이냐, 외산이냐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국산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국내에 임플란트를 제작하는 업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어느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냐에 따라서 또 한번 가격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스템 제품을 사용하느냐, 네오 제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회사의 픽스처라고 하더라도 픽스처의 표면처리 방식모양의 업그레이드 정도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검증되고, 임상 데이터 결과가 좋은 재료, 우수한 품질의 픽스처가 가장 고가일 것입니다.




예로 벤츠현대는 차 가격이 다릅니다. 같은 벤츠여도 S클래스이냐, C클래스이냐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벤츠 S클래스와 티코의 가격 차이는

수십 배에 이릅니다. 차는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어 쉽게 가치 구분이 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정보가 많지 않고,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 하기 때문에 픽스처만 하더라도 굉장히 종류가 많고 가격 차이가 굉장히 심하다는 것을 몰랐을 것입니다.




픽스처를 선택 시 너무 비싸지 않고, 대중적으로도 검증된 픽스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요즘은 외산 보다 어느 정도 검증된 국산 임플란트 픽스처가 점점 사용 폭이 넓어지고 있고, 오히려 국산 제품이 활발히 외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가격 대비 질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픽스처모양이나 표면처리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더 업그레이드 될수록 같은 회사의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임플란트 픽스처 가격이 더 비싸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임플란트 수술 성공률이 높은 재료를 쓰는게 좋을 것 입니다.



② 어버트먼트의 종류에 따라 임플란트 가격이 다릅니다. 

 

임플란트 픽스처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어버트먼트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어버트먼트도 재료가 메탈이냐, 지르콘이냐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기성품이냐, 맞춤형이냐에 따라 재료비와 제작원가에서 엄청 큰 차이를 보입니다. 요즘 픽스처는 워낙 발달이 되어 있어서 오히려 어버트먼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버트먼트는 픽스처와 크라운을 연결하면서, 가장 중요한 잇몸 경계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잇몸 형태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임플란트 환자는 풍치 때문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기 때문에 풍치의 주범인 플라그가 잘 붙지 않아 풍치가 잘 생기지 않는 지르콘이란 재료를 사용한 어버트먼트가 가장 좋은 재료입니다.


결론적으로 어버트먼트지르콘이란 재료를 사용하고, 잇몸 형태와 유사한 맞춤형 어버트먼트가 가장 좋은 재료라 보면 됩니다. 단점은 비용 추가 상승이 많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용을 싸게 받는 병원은 당연히 금속 기성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③ 크라운의 종류에 따라 임플란트 가격이 다릅니다.


마지막으로 크라운도 종류가 많습니다. 크라운이 메탈이냐, 이냐, PFM이냐, 지르콘이냐에 따라 재료의 강도심미성, 내구성생체친화성
르고 당연히 재료 원가제작 비용다릅니다. 최근 가장 각광 받는 재료는 지르콘 크라운입니다. 심미성내구성, 그리고 생체친화성이 다
반영된 가장 최근의 재료입니다. 파절 강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예로 PFM과 비교하자면 지르콘은 PFM에 비해 강도가 5배 정도 강해서 어금니 임플란트 제작 시 깨질 확률이 굉장히 낮습니다. 반면, PFM은 너무 잘 깨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르콘과 PFM의 제작 단가는 3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또한 금이나 메탈은 PFM 같이 잘 깨지지는 않지만, 심미적이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데, 지르콘치아색과 같아서 인공적인 느낌이 나지 않고, 자연 치아와 거의 비슷하게 보입니다. 또한 금속보다 표면이 매끄러워서 플라그가 잘 붙지 않아 생체 친화적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르콘 크라운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은 재료는 검증받은 기성품인 픽스처맞춤형 지르콘 어버트먼트지르콘 크라운을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재료로 합리적으로 구성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저렴하게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서는 검증받지 않은 회사의 픽스처에 기성 어버트먼트를 사용하고, 금속 크라운 또는 PFM 크라운을 사용하여 조합한다면 재료비가 가장 적게 드는 가장 저렴한 임플란트 조합이 가능합니다.





2.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

수술의 난이도와 술자의 경험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수술의 난이도술자의 경험도라고 하면, 가치 부여를 달리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경험 많고 잘 하는 의사가 시술하면,

당연히 가치 부여를 더 할 수 있습니다.


어러운 수술을 쉽게, 안 아프게, 부작용 없이 빨리할 수 있다면 당연히 그런 의사한테 시술을 받고 싶지 않을까요?


이런 것은 무형적인 가치인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런 가치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료비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3.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 - 픽스처의 개수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임플란트를 심는 개수가 많아지면 픽스처 비용, 어버트먼트 비용, 크라운 비용이 다 들어가게 됩니다. 픽스처 개수를 줄이면 가격이 더 싸지는데, 브릿지 임플란트나 틀니 임플란트가 픽스처의 식립 개수를 줄여서 가격을 더 저렴하게 만든 경우라 보면 됩니다.



4.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짓는 요소  

뼈이식 유무, 뼈이식을 하는 부위, 뼈이식을 하는 양, 

뼈이식재의 종류, 뼈이식 수술의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임플란트 시 뼈이식 과정이 필요 없다면 그만큼 추가 비용이 없습니다. 뼈이식을 해야 하는 부위의 수가 많고, 뼈이식을 해야 되는 양이 많고, 뼈이식재가 고가일수록 가격은 비쌉니다.


요즘은 자기 치아를 활용해 뼈이식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뼈이식 재료를 자가치아를 활용하는 것은 가장 비싼 뼈이식재 중 하나이지만, 죽은 동물뼈를 사용하거나, 죽은 사람의 뼈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자기 몸의 일부분을 사용하니 환자의 기분상 더 사용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 짓는 요소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임플람트 가격을 제품처럼 정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임플란트가 자기 병원이 가장 싸다고, 임플란트 OO원으로 광고하는데, 얼마나 말도 안 된다는 것인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무형적 가치는 배제하고서라도 원가 재료가 가장 낮고, 부가적인 다른 치료가 들어가지 않고 서야만이 위의 가격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본인의 구강과 잇몸상태에 따라 적절한 시술 방법과 재료가 선택돼야 하는데, 가격에 진료를 맞추게 된다면 그 병원은 경영적 부분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주는 게 아니라 모든 환자에게 공장처럼 똑같은 저급 품질의 진료를 공급해준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에는 위에서 설명드렸던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 짓는 요소들을 꼼꼼히 체크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입니다.



임플란트 시술 전 꼭 봐야 하는 글


[참고] 미니쉬치과병원의 임플란트 - 다니아 임플란트 - 보기


[참고] 임플란트 통증 걱정되시나요? - 보기

[참고] 임플란트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 보기

[참고] 임플란트 잘하는 곳 선택 방법 - 보기

[참고] 미니쉬치과병원 신념 - 보기

[참고] 미니쉬치과병원 다니아 임플란트 가격 - 보기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