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마취로 통증 없는 치과치료 가능?
여러분들은 치과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단어가 무엇인가요?
치과 라고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단어는 아마도 "무섭다", "아프다" 라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절반이상 되실텐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도 치과에 대한 막연한 공포 때문에 치료를 받아야함에도 치료 시기를
차일피일 미루시는 분들이 많으 시리라 생각됩니다.
치과 치료는 왜 아픈 걸까요?
"왜! 치과치료가 아파야만 하는 걸까요? "
"안아프게 치료를 받을 수는 없을까요? "
아무리 치과 마취 시스템이 발전하여 통증이 최소화 되었다고 한들 과거에 치과 치료를 하면서
마취 과정에서 느꼈던 통증과 마취액이 주입될 때 그 시큰한 느낌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과 불쾌감이 되살아나
치료를 위해 선뜻 치과를 방문하는 것을 꺼려하시곤 합니다.
치과에서 치료 중 발생하는 특유의 소음들과 통증들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본원에서 시행하는 저(무통) 통증 마취 3단계 시스템이라면 치과에 대한 공포증을 이겨 내실 수 있습니다.
본 글을 끝까지 정독 하신다면 치과에 대한 공포증을 이겨 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치과치료를 위해서
한번쯤은 방문하고 싶은 마음이 드시리라 생각됩니다.
치과 치료 마취만 잘 되면 아프지 않다!
치과 치료 뿐만아니라 다른 여타 진료과목들도 마찬가지 일것입니다.
마취가 적절하게 잘 되어 있다면 치료시 통증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취가 잘 되어 있다면 치과 치료 중 외과적 수술인 임플란트 시술 조차도 통증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취 과정까지 통증이 없는 치과치료가 핵심이다!
통증없이 치료를 하기 위해 시행되는 과정이 바로 마취인데, 사실 마취 과정이 더 아프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취 시행시 우리가 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늘이 들어갈 때의 느껴지는 따끔함.
2. 마취액과 우리 몸의 체온의 온도 차이.
3. 마취액이 주입되는 압력으로 인해 시큰거리는 통증.
위의 3가지 사항을 해결한다면 마취 과정 중 발생하는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취 과정까지도 통증 없이 시행하는 본원의 마취 과정은 이렇습니다.
① 통증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마취시행 부위에 도포마취제를 바른다.
마취를 하기전에 마취를 해야 하는 부위의 표면에 도포마취 크림을 넓게 펴서 발라줍니다.
도포마취 크림을 바르고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살의 표피 부분이 마취 되어 마취 바늘이 살에 주입될 시 통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마취 바늘을 살(잇몸) 깊숙이 꽂지 않고, 살의 바깥 부위에만 삽입하여
마취액을 주입한다면 바늘이 찌를 때의 따끔한 느낌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세한 느낌이나 미세한 통증 자체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술자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잇몸 부위에는 바늘을 찌를 때 덜 아픈 부위가 존재합니다. 본원의 의료진들은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해당 포인트에서만 국한하여
마취를 진행하기 때문에 아프지 않은 치과치료가 가능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미니쉬치과의 도포마취제 어떤것이 있을까?
② 마취액의 온도를 맞춘 후 무통마취기를 사용한다
마취 통증을 느껴 움찔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때가 마취 바늘이 삽입될때와, 주사액이 들어갈때 대다수 분들이 움찔 하곤 하십니다.
그 움찔하는 이유 중 하나가 마취액과 우리 몸의 체온의 온도차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본원의 경우 온도 차이로 인한 뻐근하고 불쾌한 느낌을 줄이기 위해 마취 앰플을 사람의 체온과 동일하게
유지하는 장치인 워머기에 보관하여 마취 시행시 꺼내 사용하여 온도차로 인한 통증과, 불쾌감을 줄여 드리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 무통마취에 사용되는 워머기 자세한 설명
워머기를 통해 온도 유지를 한 마취액을 디지털 무통마취기를 사용하여 마취액을 주입하게됩니다.
디지털 무통 마취기는 마취액을 일정한 압력으로 서서히 마취액을 주입하는 장비입니다. 일정하게 주사되는 마취액은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으며 마취액이 주사될때 불쾌감또한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본원의 무통 마취기에 사용되는 바늘의 굵기는 30G의 극 미세바늘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사 자체만으로도 통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 본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무통마취기기
3. 술자의 테크닉이 중요한 일반 마취
디지털 무통 마취기를 통해 마취를 진행한 후 술자가 직접 주사기로 추가 마취를 진행합니다.
이때 치료를 해야 하는 부위의 깊숙한 곳에 마취를 하게 되는데, 이미 디지털 무통 마취기로 마취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확률이 높지만 미세한 통증 조차도 느껴지지 않게 하기 위한 술자의 테크닉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마취액을 처음 주입할때 소량만을 주입한 후 서서히 마취액의 양을 늘려나가면서 마취를 진행합니다.
기계가 아닌 술자가 직접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입 할때의 힘을 너무 쎄게 주게 되면, 압력에 의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취액을 주입하는 술자의 많은 경험이 중요하지요.
이렇게 마취 단계를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게 되면 마취 과정에서부터 통증이 적은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치과 마취는 무서워, 치과치료는 무서워"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반적인 소아치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N2O 웃음가스를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원의 경우 세분화된 마취 시스템 이외에도 치과치료에 대한 막연한 공포증 때문에 도저히 치과치료가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른바 "수면마취"시스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수면마취는 말 그래도 편안하게 잠이 든 상태에서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마취는 하나의 글로서 향후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 미니쉬치과병원의 무통마취를 이을 수면마취
통증때문에 치과 치료를 망설이면 비용과 시간은 늘어난다!
치아가 엉망인 상태에 치과를 내원 하시는 분들 중 치료비용이 없어서 치과 방문을 늦게 하신 분들과, 반대로 비용은 있지만
치과 방문 자체를 꺼려 하시는 분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과 방문을 꺼려하시는 대다수 분들의 경우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분들입니다.
이처럼 통증과, 치과 공포증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어 치과 방문을 미룰 경우 초기에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는 치료도 나중에는 치료기간도 오래 소요되고 비용 또한 배가되어 고객분들에게 여러모로 악순환이 되어 돌아오게 됩니다.
막연한 공포심 때문에 치료를 참는 동안 느껴지는 치통에 비하면, 치과 마취는 전혀 고통스러운 과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여라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치과 공포증과, 통증 때문에 치료를 미루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말씀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미루고 미루어도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호미로 막을껄 가래로 막는셈이 된다"는 옛말을 꼭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과치료가격 왜 천양지차인가? (0) | 2016.07.19 |
---|---|
미니쉬치과병원의 신념 (0) | 2015.12.09 |
압구정로데오치과 오늘안치과의 고객관리서비스 (0) | 2013.08.09 |
오늘안치과의 수면마취는 모든 치료에 사용됩니다 (0) | 2013.07.29 |
오늘안치과의 수면마취는 프로포폴과 다릅니다. (0) | 2013.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