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니아 임플란트

임플란트 더욱 진화된 - 다니아임플란트

임플란트 더욱 진화된 - 다니아임플란트



미니쉬치과에서는 두 가지의 특화진료가 존재 합니다. 

그간 블로그를 통해 꾸준하게 소개드린 "미니쉬 치아디자인과" 오늘 본 글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드릴 "다니아 임플란트"가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구성


임플란트 하면 많은 환자분들께서 치아의 뿌리 역을 하는 픽스쳐(Fixture)에 대하여 많이 알고 계시지만 

어버트먼트나(Abutment), 크라운(Crown)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픽스쳐가 임플란트의 전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십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아뿌리 역을 하는 픽스쳐(Fixture) 그리고 치아의 머리에 해당되는 크라운(Crown) 그리고 

치아뿌리와 치아머리를 연결하는 지주대 역할을 하는 어버트먼트(Abutment)! 

임플란트는 이렇게 세가지 구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임플란트란?]


 

임플란트! 픽스쳐 못지 않게 어버트먼트도 중요합니다!

 


우선 다니아임플란트의 가장 큰 특징은  ① 맞춤 ② 생체 친화성 이라는 이 두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와 잇몸을 연결하는 지주대라고 하는 어버트먼트(Abutment) 를 기성품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물론 다니아임플란트 처럼 맞춤 어버트먼트를 사용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치과도 있지만 대 다수의 치과에서는 

여러가지의 이유로 임플란트 제조사(오스템, 네오 등등)에서 만들어 내는 이른바 기성 어버트먼트를 사용해 왔습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치아머리에 해당되는 크라운과, 그리고 치아의 뿌리 역을 하는 픽스쳐에 대해서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여 

어떤 브랜드의 픽스쳐를 사용하고 싶고, 크라운은 어떤 재질의 크라운을 사용하고 싶다고 술자에게 전달하는 경우는 있지만

정작 지주대 역을 하는 어버트먼트가 뭔지 또 어버트먼트의 중요성에 대하여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 보다 많습니다.


기성품 어버트먼트의 경우 이미 만들어진 어버트먼트에 환자의 잇몸의 형태를 끼워 맞추는 형태였다면 

다니아임플란트의 어버트먼트의 경우 환자분들의 잇몸과 뼈의 상태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기성복과, 맞춤복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성복의 경우 일괄적으로 표준화 하여 공장에서 찍어내는 옷이기에 본인의 체형이 팔이 길거나, 다리가 길 경우 별도의 수선이 필요하고

또 수선하여도 옷태가 살지 않는 경우가 있지요.


반면 맞춤복의 경우 처음부터 본인의 체형에 딱 맞게 제작이 되어 수선도 필요치 않고 편안하고 착용감 좋은 옷을 입을 수 있듯 

어버트먼트 역시 맞춤형 어버트먼트라면 기성 어버트먼트보다 편안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맞춤형 어버트먼트는 임플란트 시술 시 높이, 교합등을 두루 고려하여 정교하게 제작가능하며 

주변 치아에 손상을 가하지 않게되며 보철물이 파절(깨지는)되는 등의 부작용을 줄 일 수 있습니다. 


어버트먼트도 맞춤과, 기성품과의 차이점!



우선 임플란트 제조사에서 임의로 획일되게 티타늄을 사용하여 제작된 어버트먼트와, 지르코니아로 제작된 어버트먼트가 있습니다. 

또 맞춤으로 제작되는 어버트먼트 역시 티타늄과 지르코니아로 만들어진 어버트먼트 이렇게 나눌수 있겠는데요.


더 세분화 하여 나누자면 크라운과 일체형인 원피스 타입과, 분리형인 투피스 형태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어버트먼트의 경우. 맞춤 어버트 먼트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훌륭한 장점이 있는 반면

맞춤형 어버트먼트에 비해 길이가 길고 두께가 얇아 임플란트의 기둥으로써 지대주 역할을 하기에는 다소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곧 보철물(Crown)이 쉽게 파절될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지요. 


또 기성 어버트먼트의 경우 획일화되게 제작되기에 환자분들의 개개인의 잇몸형태를 고려치 않아 

임플란트 시술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섭취하는 음식물이 쉽게 끼이며 또 

음식물의 잔여물이 쌓여 잇몸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잇몸건강에 악영향이 미치는 경우가 임플란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향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설명 드리겠지만 임플란트자체는 별도의 충치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관리가 소홀 할 경우 잇몸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 후에도 구강청결에 힘써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부분이 이와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맞춤형 임플란트의 경우 개인별 잇몸모양에 맞추어 높이와 형태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설계 되어 제작됩니다. 

기성 어버트먼트에 다소 고가라는 단점은 있으나 시술부위에 음식물이 끼이는것을 방지 해주기 때문에 

임플란트 주위염증이나, 임플란트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것은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니아 임플란트 맞춤형 중에도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는 산화지르코늄을 통칭하는 말이기도 하며, 의학분야에서도 이미 인공관절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지르코니아는 다이아몬드와 견주어도 손색 없을 정도의 높은 강도를 지니고 있으며 

지르코니아를 인공 다이몬드라고 칭하기도 하며 합금과 달리 금속성이 없어 알러지 반응이 없는 생체 친화적인 자연광물입니다.


지르코니아로 제작된 맞춤형 어버트먼트의 경우 티타늄 어버트먼트에 비해 

심미성이 우수하며 지르코니아의 특성상 플라그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니아 임플란트는 크라운까지도 지르코니아!


일반적인 임플란트의 경우 PFM이라는 재질의 보철물을 사용합니다. PFM은 겉표면은 치아색과 동일한 세라믹재료 이며 

보철물의 속은 메탈로 되어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파절의 가능성이 높으며, 

섭취한 음식물의 잔여물이 쉽게 쌓이게 되며 환자분들의 경우에 따라 금속알러지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금속의 색이 비쳐 치아나 잇몸이 변색되는 경우도 있으며, 

치아를 금속으로 감싸고 그위에 도재 재료가 올라가 있는 형태인지라 치료부위의 안쪽의 상태가 확인이 불가 합니다.


반면 지르코니아의 경우 원 재료 자체가 치아색과 흡사한 색이며, 잇몸변색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철물(Crown)표면에 플라그가 잘 끼지 않으며 이는 곧 잇몸질환 가능성이 낮다는 이야기 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다니아 임플란트"의 경우 생체 친화적 재료인 지르코니아를 사용하여 어버트먼트와 크라운을 제작하기에 

잇몸질환이라던지, 잇몸변색의 가능성이 거의 없어 부작용 없이 오랫동안 본인의 치아와 같은 임플란트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니아 임플란트 아무곳에서나 가능한가?



다니아 임플란트 핵심재료는 결국 지르코니아인데 위에서 쓴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르코니아의 강도는 다이아와 거의 흡사합니다. 

그렇다면 이 단단한 재료를 치아 모양과, 지주대로써 제작을 하여야 하는데 이 단단한 재질을 정교한 과정을 통해 

기존 치아와 동일하게 재현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장비와 인력이 필요하겠지요.


일반적인 치과에서는 지르코니아 재료를 다듬을 수 있는 장비를 거의 보유하고 있지 못합니다. 

장비가 매우 고가일 뿐더러 장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외부 기공소로 외주제작의뢰를 하게 되는데 그 비용은 고스란히 환자분들에게 전가가 되는것입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임플란트 가격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들]


본원의 경우 치아디자인센터를 직접 운용하여 경제적인 부담은 덜어주고 치아제작 기간을 단축하여 전체적인 시술기간을 줄여 드릴 수 있습니다.

그 뿐아니라 만들어진 보철물에 대한 수정요청 사항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만족도 높은 시술결과 얻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핵심 결국 술자의 능력과 치과만의 노하우!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가지고 있다 한들 그에 상응하는 기술력이 없다면 만족도 높은 시술이 이루어지기는 힘듭니다.

이러한 사항은 꼭 의료업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지요. 모든 기술을 요하는곳이 위와같은 공식이 동일 하게 적용 됩니다.


가령 과자 공장에 초코파이를 더욱 맛있게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최첨단 장비가 들어 왔다고 한들 이 장비를 능히 다룰 줄 모르며 또

초코파이가 어떤과정과 어떤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 제대로 된 과자를 만들 수 없겠지요?


의료업계 역시 똑같습니다. 시술에 대한 이해도, 사용되는 장비, 치료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특히나 임플란트와 같이 고난이도의 치과치료는 술자의 시술능력에 따라 성패가 좌우 될 정도로 술자의 시술능력이 큰 비중을 차지 합니다.


본원은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 되는 초창기 시절 부터 임플란트가 분명 소실된 치아를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이긴 하나 조그마한 단점들만 보완한다면 더욱 오랫동안 본인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기존의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3D CAD/CAM 이용하여 오래전 부터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개인별 맞춤어버트먼트와,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보철물 사용해 왔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2012년도 실시간 치과전문지에 실린 미니쉬치과병원의 다니아 임플란트]

 

다니아 임플란트의 가격!


사실 임플란트 관련 검색어중 항상 상위에 랭크 되어있는 검색어들이 있습니다.


"임플란트가격"

"임플란트비용"


분명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부분이 맞습니다.

 

과거에 비하여 임플란트가 많이 저렴해졌으며 2014년 부터 의료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어 

만 65세 이상이며 공단측에서 제시한 기준에 부합될 경우 평생동안 2개의 임플란트 시술을 50%의 비용으로 시술을 받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제시하는 임플란트 요양급여비용]


의료건강보험을 통한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면 아무래도 환자분들께서는 

경제적인 부담이 조금이나마 줄을 수 있겠지요.


임플란트 시술 가격은 정말 말그대로 천양지차이며, 또 어떠한 분들은 부르게 값이 다라고 할정도로 기준이 없으며 

모든 치과에서 환자분들을 유치하기 위해 더 싸게, 더 자극적으로 광고하여 환자분들의 기준을 흐트려 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분들께서는 절대로 잊으시면 안되는 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그리고 치과치료 그리고 치료라는 것은 병이나, 상처등을 잘 다스려, 잘 관리하여 낫게 하는 것이지 

절대 얼마에 얼마 이런식으로 흥정하여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닙니다.


가격에 현혹되어 고난이도 시술이 요하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시겠습니까?


많은 분들이 이미 다양한매체를 통해 임플란트 부작용이 해매다 늘어 간다는 소식을 접하셨을 것입니다. 

이게 꼭 나의 일이 아닐꺼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는 사실 얼마전까지 그리고 아직까지도 수술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해왔으며 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분명 외과적인 술식이 필요한 고난이도 치과치료 입니다.


수술 결정을 비용이 저렴하다고 결정하시겠습니까?


임플란트 시술받을 치과 선택방법 


 

 

자 지금 부터 저희의 주관이 아닌 객관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도 괜찮은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우선 임플란트는 분명 고가의 시술이며 술식적으로도 매우 난이도가 높은 진료에 해당되기에 한번에 치과를 선택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시술 전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여 치과를 방문하길 권합니다.


② 광고나 혹은 전화상담시 비용이 저렴하다고 하는곳은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환자를 유인해 박리다매나 혹은 위임 진료를 하는 병원일 수 있습니다.


③ 한 위치에서 오랫동안 동일한 상호로 진료를 보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환자분들을 유인하여 엉터리 시술을 진행하고 병원명이 바뀌거나, 이사를 간다던지 다른상호로 

치과상호가 바뀌어 있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 임플란트 잘하는 곳 선택방법]


우선 위에서 말씀드린 세가지 방법만 명심하고 계시다면 치과 선택에 있어 절반 이상의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누누히 이야기 드리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진료에 속합니다. 


본원의 경우만 해도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때 저렴한 비용을 우선시에 두어 시술을 받은 후 

부작용때문에 저희 치과 측에서 재 시술을 받은 환자분들이 상당 수 입니다. 

이분들 대다수가 치과가 없어졌거나, 시술 후 관리를 받을 수 없어 방치 해 두었다. 

문제가 발생하여 저희 치과를 내원하는 경우가 대다 수 입니다. 이렇게 임플란트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경우 초기 임플란트 시술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들여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만 하기에 치과선택에 있어 다양한 기준점을 가지고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시술 전 꼭 봐야 하는 글



[참고] 미니쉬치과 다니아 임플란트 가격 정보 - 보기


[참고] 임플란트 가격 결정 요소 - 보

[참고임플란트 통증 걱정되시나요? - 보기

[참고] 임플란트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 보기

[참고] 임플란트 잘하는 곳 선택 방법 - 보기

[참고] 미니쉬치과병원 신념 - 보기




 




사업자 정보 표시
미니쉬치과병원 | 강정호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8 | 사업자 등록번호 : 106-44-91026 | TEL : 02-1899-2854 | Mail : dental_today@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